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스트래들엔 등가격옵션(현재의 코스피 200지수와 비슷한 행사가격을 가진 옵션)을 주로 사용한다.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게 쉽지 않은 것처럼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도 만만찮다. 하지만 최근 장세처럼 개별주가나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보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게 더 쉬울 수도 있다. 특히 기초자산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가를 가늠하는 수단인 변동성은 미리 알려진 값이 아니라 복잡한 수식을 통해 만들어낸 수치를 이용한다.

 

즉 현물을 매수하고 선물을 매도하는 매수차익거래가 쌓이게 되면 매수해둔 주식을 매물로 쏟아낼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 세탁기 쿠폰 이벤트를 예시로 들어 콜옵션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는 세탁기 상점 주인 B에게 현재 100만 원짜리 세탁기를 90만 원에 살 수 있는 쿠폰을 10만 원에 사기로 했습니다. 1년 뒤에 세탁기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든 A는 무조건 90만 원에만 세탁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나고 세탁기의 가격은 현재 120만 원이 되었습니다. 이때 A는 쿠폰이란 권리를 행사하여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20만 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면 풋옵션 가격은 상승하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풋옵션 가격은 하락한다. 따라서 콜옵션의 델타는 플러스(+)의 값을 가지지만 풋옵션의 델타는 마이너스(-)의 값을 가진다. 먼저 "델타"는 기초자산의 가격(아파트시세)이 1단위 움직일 때 해당 옵션(분양권)의 가격(프리미엄)이 얼마나 움직이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코스피200지수옵션의 경우 옵션가격의 변동금액을 코스피200지수의 변화로 나눈 값이다.

 

주식 현물을 내팔아 포지션을 떨어버린 투자자가 많았다고도 볼 수 있다. 상대적으로 3월물을 매도해 현물 매수ㆍ선물 매도(매수차익거래)의 포지션을 계속 유지한 투자자는 적었던 셈이다. 반대로 옵션을 매수한 뒤 곧바로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투자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손절매(loss cut)하는 자세가 절대 필요하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렇게 금반지 쿠폰이라는 팔 권리를 산 A는 풋옵션 매수자입니다. KOSPI200옵션의 풋옵션거래는 KOSPI200지수를 만기일에, 권리행사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한다. 풋옵션 매수자는 만기일까지 주가가 하락해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 되면 권리행사가격에 비싸게 팔 수 있으므로 권리를 행사해 이익을 획득한다.

 

다만 증권사는 수수료를, 투신사 신탁계정은 거래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차익거래에서 개인보다 훨씬 유리한 입장이다. 프로그램에 따른 차익거래에서 주식매수 물량이 크게 증가하면 주가상승의 발목을 잡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주식투자자는 프로그램 매매동향과 함께 매수차익거래 잔고도 체크하는 요령도 필요하다. 이론상으로만 보면 손해는 한정되어 있고 이익은 무한대이니까요. 그러나 항상 쉽게 공짜로 돈 벌게 해 준다는 말은 의심부터 해봐야 하듯이 통상적으로 옵션 매도자의 승률은 70~80%입니다.

 

옵션의 행사가격은 기초자산가격과 함께 가격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옵션의 행사가격은 이미 결정되어 있고 변하지 않기 때문에 옵션가격의 변화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못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콜 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을수록(즉, 높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므로 옵션의 프리미엄이 싸고, 반면에 행사가격이 낮을수록 옵션의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풋 옵션의 경우 콜 옵션과는 반대로 행사가격이 낮을수록(즉, 낮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여 프리미엄이 낮고, 높을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옵션 매수자는 콜이든 풋이든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옵션 프리미엄(쿠폰)을 받았기 때문에 옵션 매수자의 권리 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습니다.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은 주식시장 장 개시 초반 주가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현재 코스피200선물 등 국내 파생상품시장은 1996년에 개설된 이후 기초자산이 거래되는 주식시장과 같은 시각에 개장하고 있다. 나중에 값이 오를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거나 나중에 값이 내리더라도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면 된다.

 

설정하신 로그인 후 약 0분동안 이용이 없어 자동로그아웃됩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단일가시간 동안 예상체결가격만 공표되고 있던 반면, 이번 개선을 통해 예상체결수량과 3단계 예상우선호가의 가격, 수량, 건수가 추가 공표될 예정이다.

 

"만기"라는 마술에 걸린 옵션은 가끔 마녀를 불러내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린다. 그러나 최근 시장참여자의 대부분은 투기거래를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낮은 스프레드에서도 롤오버를 감행하는 경우가 잦다. 만약 스프레드가 그 이하라면 이자비용까지 따져볼 때 오히려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롤오버하지 않고 그냥 주식을 정리해 버리는 것이다. 지난 주 더블위칭데이에는 무려 4,700억원을 웃도는 프로그램 매물이 쏟아져 나왔다. 지수선물 12월물과 연계된 주식 가운데 3월물로 롤오버(이월)된 물량이 예상보다 적었기 때문이다.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Leave a Reply

Gravatar